안녕하세요! 조혜진입니다. 많이 사랑해주셔요...

안녕하셔요! 저는 조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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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동수정연구소]에서는 자폐아 및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적 결손을 진단하여 치료교육의 목표(curriculum)를 설정하고,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DDT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제작 기법을 활용하여 아동 각 개인에게 알맞는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현장교사들을 지도합니다. 토의, 강의, 실습과 feedback, 역할놀이. 과제부여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효율적인 workshop을 수행합니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조기진단과 치료교육을 위한 워크샵 프로그램
주1회 3시간 8주간 총 24시간으로 구성된 workshop입니다. 토론, 강의, 실습, 과제부여 등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특수학교의 유치부와 특수학급의 교사, 조기치료교육원 교사, 종합복지관의 특수아 조기교실 교사, 기타 자폐아 및 발달장애 아동을 치료교육하는 교육기관과 복지시설의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이 교육은 한국발달심리학회의 발달심리사 및 발달심리전문가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수련과정으로 workshop과 실습지도를 합하여 48시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워크샵 제1주: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

 

교육목표:

  1.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과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발달정도를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도구들과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본 연구소에서 개발한 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을 조기 진단하고 학습성취 profile을 작성할 수 있다.

워크샵 제2주: 표적행동의 선정

 

교육목표:

  1. 발달적 결손을 행동적 목표로 재진술할 수 있다.
  2. Mager의 제안에 따라 표적행동의 발생조건과 사후 평가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3. 치료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워크샵 제3주: 과제분석과 훈련댠계 설정

 

교육목표:

  1. 표적행동을 하위과제로 세분하고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2. 시발점 행동으로부터 도달점 행동에 이르는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4주: 단계별 훈련조건과 평가기준 설정

 

교육목표:

  • 단계별 훈련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 단계별 강화기준과 학습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5주: 치료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실습 (I)

 

교육목표:

  1. 조별로 주어진 표적행동에 대한 모의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2. 모의상황에서 아동, 치료자 및 Supervisor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워크샵 제6주: 치료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실습 (II)

 

교육목표:

  1.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다.
  2. 실제 아동을 대상으로 결손행동에 대한 치료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워크샵 제7주: 종합평가 및 그래프 그리기

 

교육목표:

  1. 각 단계별 훈련결과를 도표화 할 수 있다.
  2. 훈련 단계별 성취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할 수 있다.

워크샵 제8주: 문제행동의 분석과 치료전략

 

교육목표:

  1. 문제행동을 강화 유지하고 있는 선행자극과 후속자극을 분석할 수 있다.
  2. 문제행동의 수정계획을 세울 수 있다.

 

FAX1: 031-783-5921, FAX2: 031-618-8926    E-mail: jpmhong@ca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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