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한진영입니다.

안녕하셔요! 저는 한진영입니다.
많은 학생들, 선생님들, 전문인들께서는 행동치료, 또는 행동수정의 전문가 자격을 얻기를 원하십니다. 그런데 뚜렷한 훈련기관이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학부과정에서 한 두과목 수강하는 것이 고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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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행동수정연구소]에서는 한국행동분석학회에서 추진하는 행동분석전문가와 행동치료사의 자격획득은 물론, 미국정부와 국제행동분석학회에서 공인하는 BCBA 자격을 얻을 수 있는 교육과 supervis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 소장이신 홍준표 교수(중앙대 가족복지학과)께서는 최근(2004) 미국의 BACB에서 실시한 행동분석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하시고, 미국정부 및 국제행동분석학회(ABA)가 공인하는 행동분석전문가(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자격을 동양에서 최초로 획득하셨습니다. 따라서 일반 아동의 행동상담과 컨설팅, 자폐와 발달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분석과 치료적 중재, 발달적 결손행동의 치료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행동심리학자로서의 전문자격을 획득함을 물론, 미국의 "행동분석전문가 자격관리위원회(Behavior Analyst Certification Board: http://www.bacb.com)"가 인정하는 Supervisor의 자격도 함께 획득하였습니다. 미국의 BCBA 자격시험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홍교수님으로부터 BACB가 인정하는 supervision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은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유능한 행동치료사 및 행동분석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course를 연구소에 상설하고 교육을 실시합니다. 앞으로는 internet을 통한 강의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1) 기초이론: 4주 코오스 (주1회 3시간 총 12시간) 

  • 응용행동분석의 주요개념인 행동, 반응, 반응군의 정의, 환경과 자극, 선행자극과 후속자극, 강화와 벌, 소거, 일반화와 변별, 고전적 조건형성 및 작동조건형성의 모형 등에 대한 개념정의,  그리고 Stimulus control과 Establishing operation(EO), 수반성과 기능적 관계 등 응용행동분석의 기초가 되는 기본개념과 원리(Basic principles of behavior)를 가르칩니다.
  • 응용행동분석의 기본가정, 행동주의, 실험행동분석, 응용행동분석의 관계, 응용행동분석의 특성과 차원, 그리고 행동치료사 및 행동분석전문가로서 지켜야 할 윤리규범과 행동강령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한 기능성 분석과 치료방법의 사용에 대한 부모나 보호자의 사전 승인문제, 치료교육의 장, 단기 목표설정, 검사, 진단, 치료전략 등 내담자에 관한 비밀보장 , 응급상황 대처에 관한 윤리성 문제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BCBA 자격시험의 중요한 내용이 됩니다.

(2) 행동수정 기법: 10주 코오스 (주1회 3시간 총 30시간)

  • 새로운 행동의 형성,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방법과 절차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인간생태학적 환경변수를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하는 EO 전략, 후속자극의 조절을 통한 행동관리 및 행동수정과 관련된 기법, 강화의 선정, 강화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 간헐강화 스케쥴, DRO, DRL, DRA, DRI 등 차별강화 기법, 효과적 벌의 사용방법, 벌의 부작용, 소거법, 자극통제 기법, modeling 기법, 촉진법과 용암법, 행동계약, 행동형성, 행동연쇄, 토오컨 강화, 자기행동 수정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교육이 진행됩니다.
  • 학습된 행동의 유지와 일반화 전략 및 위급상황의 대처 기법도 다룹니다. BCBA 시험에서는 단순한 행동수정의 원리와 기법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윤리규법과 행동강령에 연관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또한 문제행동의 진단평가와 행동변화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수행할 의무를 가진 전문가와 교사들의 능력향상을 위한 훈련과정, 응용행동분석에 입각한 치료교육적 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한 사회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중요하 사회적 이슈로 다루기도 합니다. 특히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기법을 전파하고, 생활화할 수 있는 방안까지 전문가 시험내용에 포함됩니다. 

(3)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의 작성: 10주 코오스 (주1회 3시간 총 30시간)

  • 기능성 평가 방법: 인간의 행동과 환경자극간의 기능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진단평가는 행동치료사 및 행동분석전문가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요구되는 필수과제입니다. 부모, 보호자, 교사 등 아동의 문제를 오랫동안 관찰하여 온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면접평가(infromant assessment), 행동이 발생하는 시간에 현장에서 문제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선행자극(antecedents)과 후속자극(consequences)을 면밀히 분석하는 관찰기술 평가(descriptive analysis), 예상되는 환경자극 요인을 엄격한 통제하에서 체계적으로 조작하여 원인요인을 확인하는 실험적 분석 방법(functional analysis) 등은 행동적 진단 평가의 중요한 수단입니다.
  • 기능성 평가에 의하여 문제행동과 환경자극간의 관계가 밝혀지면, 즉 문제행동의 원인이 파악되면, 치료적 처방은 비교적 쉽게 치료적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아동 문제행동의 원인은 주로, (i) 사회적 관심, (ii) 가시적 보상과 활동의 기회, (iii) 어려운 과제로부터의 도피, (iv) 감각적 자극의 획득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 기능성 평가에 따라 구체적 원인이 밝혀지면, 문제행동에 대한 가설이 설정되고, 가설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치료적 처치가 이루어집니다.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은 각 원인별로, (i) EO (Establishing operation) 전략, (ii) 소거(extinction) 전략, (iii) 바람직한 대체행동의 강화(DRA: 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 전략 등 세 가지 방법으로 처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 주 메뉴 [행동수정]의 하위영역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은 잠시 실험적 처치과정을 거쳐 그 성과를 검증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실험적 결과를 토대로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은 좀더 완성된 형태로 수정 보완됩니다. 그러나 치료적 중재는 고정된 성질의 것이 아니며, 항상 치료적 처치의 결과를 평가하여 수정 보완작업이 계속됩니다.
         응용행동분석의 장점은 항상 생생한 자료에 입각하여 평가가 이뤄지며, 평가 결과에 입각하여 가장 적절한 치료적 처치가 새롭게 처방됩니다. 그리고 치료적 처방 역시 평가 자료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수정 보완됩니다.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항상 최선의 치료적 중재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의 주 메뉴 중 [행동수정]의 하위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성 분석과 치료] 워크샵의 내용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워크샵 제1주: 정신병리 이론의 개관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인간의 문제행동에 대한 주요 이론모형을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의 문제를 여러 가지 정신병리 모형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3. 학습이론 모형과 다른 모형과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워크샵 제2주: 행동분석의 기본개념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행동과 환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2. 수동행동과 작동행동을 정의하고 구분할 수 있다.
  3. 수동(고전적)조건형성의 원리를 이해한다.
  4. 희로애락과 애증의 감정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5. 상호제지와 체계적 감감법을 활용할 수 있다.

워크샵 제3주: 작동조건형성의 원리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작동조건형성의 원리를 이해한다.
  2. 정적강화와 부적강화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한다.
  3. 자극일반화와 변별, 소거와 벌의 개념을 이해한다.
  4. 응용행동분석의 기본가정을 이해한다.

워크샵 제4주: 강화자극과 강화기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강화의 유형, 효과적 강화의 원리, 강화자극의 선정 방법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행동계약과 토큰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Premack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워크샵 제5주: A-B-C 분석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작동조건형성과 A-B-C 모형을 이해한다.

  1. 문제행동의 사회적 정적/ 부적강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본 문제행동의 자동적 정적/ 부적강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워크샵 제6주: 기능성 평가와 분석

 

교육목표:

 문제행동의 기능성(원인) 평가를 위한

  1. 면접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관찰기술평가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실험분석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워크샵 제7주: 긍정적 치료전략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표적행동을 하위과제로 세분하고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2. 시발점 행동으로부터 도달점 행동에 이르는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8주: 치료전략 (I)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사회적 정적강화에 의하여 유지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2. 이에 기초한 치료적 중재계획을 세울 수 있다.

워크샵 제9주: 치료전략 (II) 사회적 부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사회적 부적강화에 의하여 유지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2. 이에 기초한 치료적 중재계획을 세울 수 있다.

워크샵 제10주: 치료전략 (III) 자동적 정적/ 부적강화에 의한 문제행동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자동적 정적강화에 의하여 유지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2. 자동적 부적강화에 의하여 유지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성을 평가할 수 있다.
  3. 이에 기초한 치료적 중재계획을 세울 수 있다.

 

(4) 연구방법: 4주 코오스 (주1회 3시간 총 12시간)

  • 관찰 측정 방법: 응용행동분석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변화의 관찰과 측정입니다. 이 코오스에서는 행동을 관찰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소개됩니다. 관찰과 측정은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하고 강력한 수단입니다. 관찰 측정법은, 간접적 측정과 직접적 측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간접적 측정 방법으로는, 시간표집법(momentary time sampling)과 동간격기록법(interval recording)이 있습니다. 직접적 측정방법으로는, 빈도기록법(frequency recording), 지속시간기록법(duration recording), 지연시간 기록법(latency recording), 반응간 시간 기록법(IRT: inter-response time recording) 등이 주로 활용됩니다.
  • 실험설계법: 응용행동분석에서 사용되는 실험설계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정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반전 설계법(reversal design), 복식기초선 설계법(multiple baseline design), 교체처치 설계법 (alternating treatment design), 기준선변경 설계법(changing criterion design) 등이 있습니다. 연구의 성격과 표적행동에 따라 적절한 실험설계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자료의 제시와 해석: 관찰 측정된 자료는 수평선(x축)과 수직선(y축)으로 구성된 그래프 상에 절선도표로 그려집니다. 수평선은 치료기간(실험회기)을 가리키고, 수직선은 행동의 강도(빈도, 비율, 지속시간 등)를 나타냅니다. 그래프 상에 그려진 절선도표는 행동의 변화 속도와 방향, 그리고 경향성 등을 나타냅니다. 그래프를 보면, 행동이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빠른 속도로 변화고 있는지, 또는 어떠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는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자료의 해석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 나타난 결과를 보고,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동일한 방법으로 치료적 처치를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치료방법을 수정 보완할 것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조기진단과 치료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워크샵 : 10주 코오스 (주1회 3시간 총 30시간)

이 워크샵은 자폐 및 발달장애 조기치료교육 교사를 위한 8주 workshop의 축소형입니다. 응용행동분석에 관한 기초이론, 기법, 기능성 평가와 중재 방법, 연구방법 등에 선수학습을 가진 훈련된 사람을 대상으로 짧은 시간에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과 치료교육의 목표설정, 응용행동분석의 기법과 DDT 기법에 의한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조기진단과 치료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워크샵의 내용을 다운로드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워크샵 제1주: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행동적 진단-처방 모형과 접근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정도를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도구들과 그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3. 본 연구소에서 개발한 도구를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을 조기 진단하고 학습성취 profile을 작성할 수 있다.

워크샵 제2주: 표적행동의 선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발달적 결손을 치료교육 대상으로 선정하고 행동적 목표로 재진술할 수 있다.
  1. Mager의 제안에 따라 표적행동의 발생조건과 사후 평가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1. 치료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워크샵 제3주: 행동연쇄와 훈련댠계 설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행동연쇄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1. 과제분석을 통하여 훈련목표(표적행동)를 하위과제로 세분할 수 있다.
  2. 행동연쇄를 위한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4주: 행동연쇄-학습조건과 평가기준 설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행동연쇄를 위한 훈련단계별 학습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2. 행동연쇄를 위한 훈련단계별 평가기준을 강화기준과 학습기준으로 나누어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5주: 행동형성-학습조건과 평가기준 설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행동형성의 원리와 기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시발점 행동으로부터 도달점 행동에 이르는 점증적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3. 각 훈련단계별 학습조건, 강화기준, 성취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6주: 촉진/ 용암법-학습조건과 평가기준 설정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촉진법과 용암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촉진과 용암법에 의한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3. 각 훈련단계별 학습조건, 강화기준, 성취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7주: 치료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실습 (I)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간단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교수의 지도감독 하에 조별작업으로 제작할 수 있다.

  1. 발달적 결손을 행동적 훈련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
  2. 행동의 유형에 적절한 치료교육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3. 아동의 능력에 맞춰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4. 훈련단계별 학습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5. 훈련단계별 강화기준과 성취기준을 설정할 수 있다.

워크샵 제8주: 치료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실습 (II)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간단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교수의 지도감독 하에 개별작업으로 제작할 수 있다.

  1. 발달적 결손을 행동적 훈련목표로 설정한다.
  2. 행동의 유형에 적절한 치료교육 전략을 선택한다.
  3. 아동의 능력에 맞춰 치료교육/ 훈련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4. 훈련단계별 학습조건, 강화기준, 성취기준을 설정한다.

워크샵 제9주: 치료교육 프로그램 실습과 평가

 

교육목표:

 이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DTT (Discrete Trial Teaching) 기법에 따른 훈련을 실시할 수 있다.
  2. 각 단계별 훈련결과를 기록하고 도표화할 수 있다.
  3. 모의상황에서 아동, 치료자 및 Supervisor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워크샵 제10주: 치료적 효과의 분석

 

교육목표:

 이 단원을 마친 다음에는,

  1. 훈련결과/ 관찰자료를 도표화할 수 있다.
  2. 훈련결과/ 성취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3.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할 수 있다.

 FAX1: 031-783-5921, FAX2: 031-618-8926    E-mail: jpmhong@ca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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