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영림입니다. 많이 예뻐해부셔요...

안녕하세요! 장영립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어린이들이 가정과 학교와 사회에서 건강하고, 착하고, 슬기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는 인간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한결 같은 꿈입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자폐 및 발달장애로 성장과 발달이 지체되어 미래가 불확실한 어린이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하여 지체된 성장과 발달을 정상아동 수준으로 따라잡을 수 있는 튼튼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행동수정연구소]에서는, 자폐 및 발달장애아의 부모와 가족이 경험하는 크나큰 아품과 절망의 구렁을 희망과 행복으로 가득 채워드리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따라서, 본 연구소에서는 중단기적 계획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조기치료교육: 조기치료교육의 목표는 취학전 영유아들에게 성공적 학습에 필수적인 기능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자폐 및 발달장애 아동들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결함으로 인하여 정상발다에서 크게 이탈하고 있습니다. 언어발달의 지체, 인지능력의 결함, 사회 정서적 미숙, 게다가 신체적 운동능력의 결함을 보이기도 합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적 결손은 새로운 장애요인으로 재투입되어 정상적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제2차적 요인이 되어 있어 날이 갈수록 정상에서 멀어져 영원히 회복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보다 효율적 방법으로 성공적 학습을 지속적으로 보장해 주어야 함은 물론, 아동 스스로 장상아에 못지 않는 학습기능을 익히도록 조기에 치료교육적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입니다.
         본 연구소의 조기치료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가정중심 (Home-based) 프로그램과 기관중심 (Center-based)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2. 취학준비 프로그램: 6세 아동을 대상으로 개별치료 형식으로 주 2회 6개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주의집중 훈련, 공부시간 늘리기, 정해진 시간에 공부하기, 읽기와 쓰기, 수개념, 어휘력 증진과 말하기 훈련 등이 주 내용이 됩니다. 가정과 연계하여 시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부모 역할의 훈련이 포함됩니다. 행동계약 및 토오컨 제도가 주요한 기법으로 활용됩니다.
  3. 취학아동 프로그램: 특수학급 또는 특수학교에 취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정해진 시간에 전문 행동분석가 또는 행동치료사가 아동의 학급에 파견되어 아동의 능력, 발달정도, 학습정도에 상응하는 언어, 인지, 사회적 행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부모 및 학교 당국과의 협의하에 진행합니다. 또한 학급 내에서 학습에 저해되는 여러 가지 부적응 및 문제행동을 분석하고 수정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 장애에 대한 이해와 부모가 취할 태도, 자녀의 문제행동을 고치기 위한 행동수정의 기법 및 가정 연계 프로그램의 활용방법 등을 부모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강의, 토의, 시범과 연습, 숙제, 일방경을 통한 관찰과 수업참여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주 1회 실시됩니다. 부모를 치료 보조자로서 활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5. 가족지원 프로그램: 장애가족으로 인하여 심리적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는 부모와 가족들을 돕기 위하여, 5-10 가족 (부모, 형제, 가능하면 아동 자신도 포함)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주말 모임을 갖습니다. 주제는 매 회기마다 다르지만 주로 가족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또 가족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방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범, 연습, 역할놀이 등이 적절히 활용됩니다.
  6. 전문가 훈련 프로그램: 자폐 및 발달장애아의 조기 치료와 교육현장에서 전문직을 수행할 교사들을 대상으로 부적응 행동의 분석과 행동수정 기법,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과 조기 치료교육을 위한 개별화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워크샵 및 현장실습을 통하여 8 주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워크샵은 이론 강의, 토론, 역할놀이, 연습, 숙제 등으로 구성되며, 실습은 본 연구소의 조기치료교육원이나 수강생이 근무하는 시설에서 시행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하여 매주 토론하고 수퍼비젼을 받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