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저는 한진영입니다.

안녕하셔요! 저는 한진영입니다.
[
한국행동수정연구소]에서는 자폐 및 발달장애아 치료교육을 담당하는 조기교육기관,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구룹홈, 주간보호시설, 기타 장애아복지 시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어요.

각 교육기관과 시설에서 발생하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발달적 결손행동을 진단하고 치료교육할 수 있는 기술정보를 여러 가지 수단과 매체를 통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본 연구소와 특별한 유대를 갖고 치료교육과 행동수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를 원하시는 기관장과 선생 님들께서는 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님께 연락주세요...

우선 본 홈페이지를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정보와 교육자료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본 연구소와 현장의 교육시설과 특별한 유대를 갖고 필요한 기술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자료의 제공은 물론 전문 연구원의 파견을 통한 기술지원, 교사 보수교육을 위한 Workshop 등도 실시합니다.

 

기술제휴: 기술제휴를 맺은 교육기관과 복지시설에서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i) 발달적 결손행동의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과, (ii)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을 철저한 교육과 지도하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의 curriculum은 E-Lap (0 -36개월), Lap-D (0세-6세), MACQUARIE (0세-5세), CAMS (Curriculum and Monitoring System), Programmed environments Curriculum, CTAB (Comprehensive Test of Adaptive Behavior) 등 다양한 자료로부터 추출되었으며, (i) 대근육 운동, (ii) 소근육 운동, (iii) 인지, (iv) 언어, (v) 자조행동, (vi) 사회 정서 등 6개의 발달영역에 걸쳐 폭넓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방법은 미국, 캐나다와 영어권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에 입각한 Lovaas의 DTT (Discrete Trial Teaching) 기법을 활용합니다.  DTT 기법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올바른 학습반응을 도출시키기 위한 조건(condition)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언어적 지시를 한다든지, 제스쳐나 시범을 보이며 모방을 유도한다든지, 수지도 하는 방법입니다. 올바른 학습반응을 유도하기 위하여 촉진법(prompting)과 용암법(fading)이 체계적으로 활용됩니다. 이러한 기법은 시행착오 없이 무오류학습(errorless learning)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 방법입니다.
  2. 아동에게 올바른 학습반응(responding)을 요구합니다. 다만 머리속으로 어떤 새로운 내용을 기억하는 것도 학습입니다. 그러나 그 지식이 외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별로 쓸모가 없으며, 장애 아동의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윗사람을 보면,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하는 것을 안다 해도 실제로 윗사람을 보고 그저 지나친다면 그런 지식은 사회생활과 적응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외현적 학습반응으로 나타나게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더구나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르면, 반응이 외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면 적절히 보상할 수 없고, 올바른 반응에 대한 강화가 없으면 학습은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없습니다.
  3. 올바른 학습반응의 기준을 명확히 정합니다. 아동이 올바로 반응했는지 잘 못 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정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올바른 반응을 칭찬하고 보상하므로써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준이 모호하면 올바른 반응을 강화하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고, 또 잘 못된 반응을 칭찬하고 강화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학습에는 그만큼 효과가 적겠지요.
  4. 올바른 학습기준도 명확히 정합니다. 학습기준이 없으면 가르치려는 어떤 학습내용이 이미 습득되었는지 아직 안 되었는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일찍 연습을 중단하거나 아니면 쓸 데 없이 이미 학습된 내용을 계속 반복 연습하며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아동을 지루하게 하여 학습흥미를 잃게 할 수도 있지요.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은 부적응과 문제행동의 기능성과 원인을 확인한 후, 그 원인에 입각한 치료적 중재 전략을 구안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절대로 문제행동을 금지하기 위하여 아동을 야단치거나 혐오자극을 사용하여 벌하는 방법을 쓰지 않습니다. 아동의 생태적 환경요인을 개선하여 문제행동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예방하는 방법(EO 전략)과 문제행동 자체는 소거(extinction)시키는 반면,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강화(DRA: 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하는 방식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칭찬이나 보상과 같은 긍정적 방법만으로 지도합니다.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의 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능성 평가 (functional assessment): 기능성 평가란 아동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antecedent)과 후속요인(consequence)을 생활환경내에서 A-B-C 관계의 형태로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평가방법은, (i) 면접평가, (ii) 관찰기술평가, (iii) 실험분석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홈페이지의 메뉴 중 [행동수정]을 클릭하시고 살펴주세요.
  2. 종합진단: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가설 설정    기능성 평가자료를 종합하여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설정합니다. 문제행동의 주된 기능(원인)은, (i) 사회적 관심과 애정을 얻기 위하여 (To get social attention), (ii) 가시적 보상과 활동의 기회 등을 얻기 위하여 (To get tangible items), (iii) 어려운 상황이나 일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 (To escape from difficult tasks), (iv) 감각적 자극과 만족을 얻기 위한 (To get sensory stimulation)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치료적 중재: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i) 아동의 생태환경 요인을 개선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동기를 사전에 제거함으로써 예방하려는 EO (establishing operation) 전략,  (ii) 문제행동에 대한 정적 및 부적강화를 허용치 않음으로써 소거(exticntion)하려는 전략, (iii)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차별강화(DRA: 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함으로써 문제행동의 소거로 생긴 행동의 공백을 대치하려는 전략 등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육훈련: 기술제휴를 맺은 기관의 Staff들을 대상으로  Workshop과 Supervision을 통하여 본 연구소에서 개발된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장기적으로 지도합니다. 조기진단도구를 활용한 학습목표의 설정, 개별화 프로그램의 제작 기법, 프로그램의 실제 운용과  행동평가 기법 등을 세밀하게 지도할 것입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는, 교사면접과 전문가의 직접관찰, 비디오 및 CCTV 자료의 관찰과 분석, 본 홈페이지의 상호의사전달의 매체를 통한 면접과 자료교환 등을 통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분석과,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의 작성, 결과에 대한 실험 검증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상담과 consulting을 통하여 지도할 것입니다.

기술제휴 방법: 기술제휴를 통하여 본 연구소의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및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시스템을 사용하기를 원하시는 치료교육기관이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종합복지관, 또는 통합교육을 시행하는 어린이집의 원장이나 담당자께서는 홍준표 교수와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신청은 FAX, E-mail,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상담신청은 아래 [인터넷 문의 및 신청]을 클릭하시거나 홈페이지 메뉴에서 [기관지원]-->[문의 및 신청]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1. 공익기관에 대한 무료 기술지원: 매년 2월과 8월까지 무료 기술지원 신청을 접수한 후 본 연구소의 이사회를 거쳐 결정된 기관에 한하여 6개월간 무료 기술지원을 실시합니다. 공익기관이란 특수학교, 특수학급, 사회복지법인이 운용하는 장애아 복지시설 등을 말합니다. 사설 영리시설은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기술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FAX, E-mail 및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하여 주십시오.
  2. 회원기관에 대한 유료 기술지원: [한국행동수정연구소]에서 개발된 모든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 등에 관한 full service와 기술지원을 장기적으로 받기를 원하시는 특수학교, 특수학급, 조기치료교실, 통합유치원 및 어린이집, 일반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모든 교육시설 및 복지시설을 대상으로 합니다. 프로그램별로 프렌챠이즈 형태의 기술지원을 실시합니다. 본 연구소의 기술지원을 원하시는 기관의 장께서는 FAX, E-mail,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문의하시고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FAX1: 031-783-5921, FAX2: 031-618-8926    E-mail: jpmhong@cau.ac.kr

신청서를 받기 원하시는 분을 여기 [신청서 받기]를 클릭하세요.
 

인터넷 문의 및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