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김수진입니다.

안녕하셔요! 저는 김수진입니다.
[
한국행동수정연구소]의 누적된 응용행동분석의 기술을 교육현장에 보급합니다. 1980년대 초부터 시작된 일련의 연구와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발전되어 온 자폐 및 발달장애의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은 그 효과의 탁월성이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기능성 분석에 입각한 문제행동의 원인 진단과 이에 입각한 치료적 중재는 본 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의 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자격 획득으로 절정에 이르고 있어요.

 

문제행동의 진단과 치료적 중재(행동수정), 그리고 발달적 결손의 진단과 치료교육 프로그램(조기치료교육)을 교육현장에 보급합니다. 또한 Lovaas의 DTT 기법에 따른 프로그램 제작 기법을 각 기관의 Staff들에게 교육하여 전수하려고 합니다. 기술제휴를 원하시는 기관의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지속적으로 저해하는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수정하기 위하여, 아동의 생활환경내에서 그 행동의 기능성과 원인을 평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즉, 면접평가, 관찰평가, 실험분석 방법과 기술, 그리고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는 기본 기법과 기술을 널리 보급하려고 합니다. 또한 자격을 갖춘 행동분석전문가(BCBA)의 Supervision과 Consulting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행동분석가자격위원회(Behavior Analyst Certification Board)에서 실시하는 행동분석전문가(BCBA) 자격시험을 보려면 먼저 BCBA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게 Supervision을 받았다는 증명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오랜 이론연구와 현장 임상실험을 거쳐 개발된 [한국행동수정연구소]의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을 자폐 및 발달장애 치료교육 현장에 보급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적 결손행동을 조기에 진단하고, 구체적 치료교육 목표(커리큘럼)와 치료방법을 제시합니다.
         먼저 (i) 대근육 운동, (ii) 소근육 운동, (iii) 인지, (iv) 언어, (v) 사회 정서, (vi) 자조기술 등의 제반 발달영역에서 아동은 자기 연령에 상응하게 성장 발달하고 있는가, 정상에서 이탈하고 있다면 얼마나 뒤떨어져 있는가, 빨리 습득해야할 발달적 결손행동은 무엇인가 등을 세밀히 진단합니다.
         다음으로, 이상과 같은 발달영역 전반에 걸쳐 0세에서 6세까지의 방대한 커리큘럼, 그리고 구체적 교수방법과 절차를 제공합니다. 특히 Lovaas가 자폐아 교육에서 경이적인 효과를 보여준 DTT (Discrete Trail Teaching) 기법에 따라 제작된 프로그램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제작 절차와 방법에 대하여 practicum과 supervision은 물론 강의, workshop과 Seminar 등을 통하여 홍준표 교수께서 직접 지도해 드립니다.
  • 기술제휴를 통하여 본 연구소의 [기능성 평가와 치료적 중재] 및 [조기진단과 치료교육] 시스템을 함께 공유하기를 원하시는 치료교육기관이나 특수학급과 학교,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 시설, 또는 통합교육을 시행하는 어린이집의 원장이나 담당자께서는 홍준표 교수와 상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자료 제공과 기술이전, 지속적인 기술 자문과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기술제휴 내용에 관한 문의, 또는 기술제휴 신청은 FAX, E-mail,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상담신청은 아래 [인터넷 신청]을 클릭하세요.

    FAX1: 031-783-5921, FAX2: 031-618-8926    E-mail: jpmhong@cau.ac.kr 
    신청서를 받기 원하시는 분을 여기 [신청서 받기]를 클릭하세요.

인터넷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