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응 행동 및 문제행동의 수정 서비스 절차

 

홈페이지 안내 영준군

안녕하세요! 저는 박영준입니다.
본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기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부적응 및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그 원인요인을 제거하거나 변경시키는 방식으로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을 마련합니다. 아래에서는 행동수정 서비스의 전과정을 간략히 소개하기로 하겠습니다.

 

  1. 등록과 접수: 자녀의 부적응과 행동문제로 어려움을 느끼고 계시는 부모님, 일반학급의 교사, 특수학급, 또는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아동과 청소년 및 성인의 행동문제로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먼저 전화, 인터넷, 또는 직접 내원하시어 문제행동의 내용에 대하여 상담하신 다음 저희 연구소에서 적절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다고 판단되시면 바로 내담자로 등록합니다.
  2. 면접과 상담: 문제행동의 원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평소 이들의 문제행동을 오랫동안 관찰하여 잘 알고 계신 분을 대상으로 면접상담을 진행합니다. 문제행동이 환경내에서 어떻게 발생하며, 문제행동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무엇인지, 또 문제행동이 발생된 다음 그것을 강화하는 후속요인은 무엇인지 탐색합니다. 아동의 환경요인에 문제의 원인이 있다고 보기 때문에 계획된 설문에 따라 체계적인 면접이 진행됩니다.
  3. 문제행동의 관찰과 기능성 분석: 면접을 통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성(원인)에 대한 윤곽이 들어나면, 이제 아동의 문제행동은 바로 그 발생현장에서 바로 그 시간에 훈련된 행동분석전문가에 관찰이 시도됩니다. 문제행동의 원인에 대한 확증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현장에서 적시에 전문가에 의한 직접 관찰이 어려울 경우에는 CCTV 또는 비디오 카메라로 문제의 발생상황을 기록해 두었다가 사후에 철저한 분석이 진행됩니다. 관찰에 의한 원인규명이 불분명할 경우에는 실험을 통한 분석이 시도됩니다.
  4. 종합 진단: 면접, 직접적 관찰, 그리고 실험적 분석을 통하여 얻은 자료 의하여 문제행동의 생태적 환경요인, 문제행동을 유발시키는 선행요인(Antecedents)과 발생된 행동을 강화하고 유지시키는 후속요인(Consequences) 등을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행동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잠정적 가설을 설정합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주로, (1) 물질적 보상이나 가시적 상품, 또는 좋아하는 활동의 기회를 얻기 위하여, (2) 어른이나 또래의 관심과 애정을 얻기 위하여, (3) 어렵거나 하기 싫은 과제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 (4) 감각적 만족이나 자극을 즐기기 위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요약됩니다.
  5. 치료전략 수립: 종합진단의 결과에 따라 아동의 문제행동은 그 원인별로 다양한 치료방법이 처방됩니다. (1) 문제행동의 동기를 사전에 제거하여 그 발생을 예방하고 (establishing operation), (2) 문제행동으로 얻을 수 있었던 보상요인을 차단하고 (소거전략), (3) 문제행동으로 얻을 수 있었던 보상요인을 바람직한 대체행동으로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대체행동의 강화).
  6. 치료자 훈련 및 컨설팅: 치료전략이 수립되면 문제행동의 수정을 위한 치료적 중재가 시작됩니다. 아동의 생활환경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중요한 인물이 치료자로서의 중재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부모가 가정 적절하고 강력한 치료자가 됩니다. 학교에서는 교사가 치료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기법의 활용에 있어서 상당한 이해를 가져야 합니다. 부모 또는 교사가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약간의 훈련과 행동분석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 행동분석전문가(BCBA) 자격을 획득하신 홍준표 교수님께서 직접 치료자로서의 부모교육과 교사교육을 담당하고, 필요한 행동적 컨설팅도 해 주실 것입니다.
  7. 치료결과의 분석: 응용행동분석의 강점은 행동수정 과정에서 생기는 행동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철저히 측정하고 기록을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은 행동변화의 방향, 속도, 경향성 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객관적 자료가 되며, 행동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8. 종료와 일반화 전략: 이상과 같은 절차에 따라 아동의 문제행동이 제거되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되면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마치게 됩니다. 그러나 주의할 것은 변화된 행동이 아동의 생활환경내에서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특별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새로 습득된 바람직한 행동이 생활환경에서 계속 효과적으로 기능하며 유지될 수 있도록 하려면 일반화를 위한 전략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새로 학습된 행동을 생활환경내의 자연적 강화와 연결되도록 한다든지, 간헐강화 계획에 따라 서서히 계획된 치료적 강화를 점진적으로 줄여가는 방법 등이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