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한진영입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부모/교사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시게 됩니다. 아동의 행동을 관찰 기록하거나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정확한 관찰 정보를 전문가에게 보고하셔야 하지요.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또 밝혀진 원인에 입각하여 작성된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을 집에서/학교에서 수행함으로써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시게 됩니다.  또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고, 기대하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때에는 전문인과 상의하여 보완하는 막중한 과업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자녀의 문제행동은 대부분 가정내의 물리적 및 가족 환경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은 부모를 비롯한 가족들이 그 행동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예컨데, 밥을 먹으라고 할 때마다 아동은 뒤로 벌렁 누우며 "안 먹어!"라고 소리를 지릅니다. 어머니는 더 어쩔 수 없어 밥 먹이기를 포기합니다. 가정에서 발생하는 흔한 모습이지요. 그러나 자세히 분석해 보면, 아동은 벌렁 눕거나, 소리를 지름으로써 먹기 싫은 밥을 먹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즉, 하기 싫은 어떤 일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 문제행동을 하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동은 같은 문제행동을 포기하지 않고 반복할 것입니다.
     치료적 중재과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동의 도피행동을 지금까지 강화해 온 것은  바로 어머니 자신이었으니까요. 즉, 치료과정에서는 어머니의 대처방법이 옛날과는 크게 달라졌다는 것을 아동에게 명백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다른 치료자나 전문가가 직접 문제행동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바로 아동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머니의 행동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정에서는 어머니를 비롯한 가족 모두가 동일한 방식으로 아동의 행동을 다루어 주어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면 가정에서 발생하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전문인이 직접 수정하는 것이 아니고, 가족이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전문인은 어머니나 가족에게 아동의 문제행동을 고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가르쳐드리는 데 있습니다.
     [종합진단]과 [치료전략]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밥을 먹지 않는 행동'을 수정하려면, 첫째로 EO 전략이라는 것이 있었지요. 즉 음식을 아동의 입맛에 맞추어 만들거나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둘째로, [도피 소거] 전략은 아동이 문제행동으로 먹기 싫은 밥을 거부(도피)할 수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동이 벌렁 눕거나 소리를 질러도 음식 먹이기를 포기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문제행동으로 도피할 수 없다는 점을 강력히 보여주어야 합니다. 즉 음식을 먹도록 계속 요구하여야 합니다. 셋째로 대체행동의 강화전략이 있었지요? 즉, 문제행동 말고 다른 바람직한 대체행동으로 하기 싫은 어떤 과제를 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법입니다. 즉, "엄마, 배불러요." 또는 "엄마, 음식이 너무 매워요."라는 식으로 아동이 밥이 먹기 싫은 이유를 말하도록 하는 방법이지요. 만일 음식이 매워서 아동이 기피하고 있었다면, "반찬이 너무 매웠구나! 맵지 않은 반찬을 준비해 줄께..."라고 말하고 적절한 반찬을 대치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상과 같이 아동의 문제행동을 가정에서 치료할 경우 부모와 가족의 역할이 절대적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행동에 있어서는 교사가 바로 가장 적절한 치료자입니다. 왜냐하면 아동의 행동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분은 선생님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는 교사를 통하여 아동의 행동을 수정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행동의 원인을 선생님과 함께 관찰 분석하고, 원인이 파악되면 그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치료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선생님을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료자로 활용합니다. 따라서 치료자로서의 교사 교육이 필요합니다.

치료자로서의 부모 / 교사 훈련: 앞서 강조드린 바와 같이, 치료과정에서 부모와 교사는 가장 강력한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가정과 학교에서 아동에게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행동분석전문가는 아동의 생활환경에 개입하여 아동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적 중재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와 교사로 하여금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고치기 위한 다양한 행동수정의 기법을 가르치고, 가정과 학교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가족/학교지원 프로그램: 장애 가족으로 인하여 심리적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는 부모와 가족들을 돕기 위하여, 또 자애를 가진 학생으로 인하여 수업 중에 어려움을 갖는 선생님들을 돕기 위하여 여러 가지 모임을 갖습니다. 주제는 모임을 가질 때마다 다르지만 주로 가족 및 교사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또 가족과 학교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방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워크샵, 세미나, 토론회, 강의 등을 통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탐색하고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