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조혜진입니다. 잘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조혜진이에요...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기법을 활용하여 발달장애 아동은 물론 정상발달하고 있는 일반 아동을 위한 행동수정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먼저, 부모면접, 행동분석 전문가의 직접적 관찰, 실험적 검증 등을 통하여 문제행동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다음으로는 밝혀진 원인에 입각하여 치료전략을 수립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관찰평가를 통하여 문제행동의 변화과정을 점검하며 치료를 계속합니다. 따라서, 본 연구소에서는 아래와 같은 중단기적 계획을 가지고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문제행동에 대한 상담: 자녀의 행동문제에 대한 상담을 실시합니다. 문제행동의 기능성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부모 면접, 문제행동의 직접적 관찰 및 비디오를 통한 간접 관찰이 활용됩니다. 주로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후속요인을 아동의 생태환경내에서 발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행동수정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기능성 분석에 의하여 문제행동의 원인이 파악되면, 원인요인을 직접 통제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문제행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람직한 새로운 대체행동을 강화하여 생활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지도할 수 있는 행동수정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3. 치료자로서의 부모 / 교사 훈련: 치료과정에서는 부모와 교사는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동에게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행동분석전문가는 아동의 생활환경에 개입하여 아동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고 부모와 교사의 치료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도와드립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고치기 위한 다양한 행동수정의 기법을 가르치고, 가정과 학교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합니다.
  4. 아동교육 및 생활 전반에 관한 컨설팅: 취학전 아동 및 초등학생과 그 부모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학습과 학교생활, 그리고 또래관계의 형성을 위한 전반적인 생활지도 대책을 설계하여 드립니다. 아동의 생태환경의 분석, 학습의 기본이 되는 주의력과 올바른 학습습관 형성, 친구 사귀기, 자율성, 리더쉽과 같은 사회적 행동의 훈련을 실시합니다.
  5. 가족지원 프로그램: 장애아로 인하여 심리적 갈등과 고통에 시달리는 부모와 가족들을 돕기 위하여, 1-6 가족 (부모, 형제, 가능하면 아동 자신도 포함)으로 집단을 구성하여 주말 모임을 갖습니다. 주제는 모임을 가질 때마다 다르지만 주로 가족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또 가족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방안을 탐색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시범, 연습, 역할놀이 등이 적절히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