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이정수입니다.

안녕하셔요! 안정수입니다.
부모나 교사 면접, 행동분석가의 직접적 관찰, 또는 실험분석을 통하여 문제행동에 대한 기능성이 평가되어 원인이 밝혀지면,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에 대한 몇 가지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의 원인은 주로, (i) 윗사람이나 또래의 관심을 얻기 위하여, (ii) 어떤 물질적 보상이나 활동의 기회를 얻기 위하여, (iii) 어려운 과제나 하기 싫은 일로부터 도피하기 위하여, (iv) 감각적 자극이나 만족을 얻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한 아동이 수업 중에 머리로 책상을 쿵쿵 받는 행동을 한다고 합시다. 만일 그 이유를 분명히 알지 못하면 왜 그러는지 답답할 뿐만 아니라, 속상하고 화가 나지요. 따라서 바보 같은 짓을 한다고 멸시하거나, 소리치며 야단치거나 , 심하면 매를 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원인을 알면 상당히 다르지요. 우선 답답하지 않고, 화내고 야단치기에 앞서 원인을 제거해보려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하여튼,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아동지도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자, 그럼 이 아동이 머리로 책상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에서 몇 가지로 가정해 보기로 하지요.

  1. 먼저, 공부가 어렵고 하기 싫어서 그럴 수 있겠지요. 아마 "밖으로 내보내 달라"는 뜻일지도 몰라요. 즉 학습상황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제행동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아동의 문제행동은 어려운 과제나 싫은 일로부터 빠져나가기 위한 수단, 즉 [도피기능]으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교사나 또래들의 이목을 끌려고 그럴 수 있겠지요. "선생님, 다른 아이만 돌보지 마시고 이리와서 나를 도와주세요" 라는 뜻일 거예요. 즉, 사회적 관심과 애정을 독차지하려고 하는 짓일지도 모릅니다. 즉, 아동의 문제행동은 관심추구 기능으로 가정될 수 있습니다.
  3.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아마 옆에 아이가 뺏아간 장난감을 돌려 받으려고 그럴 수도 있겠지요. "빨리 내 장난감 내놔!"라는 뜻일지도 모르지요. 즉 어떤 물질적 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제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물질적 보상의 획득이 바로 그 문제행동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아동은 그 행동이 재미있어 그럴 수도 있겠지요. 머리로 책상을 받을 때마다 나는 "쿵쿵" 하는 리드믹한 소리를 즐기기 위해서 그러는지도 모릅니다. 즉, 청각적 자극인 소리를 얻으려고 그러는지도 모릅니다. 즉, 감각적 자극을 획득하려고 문제행동을 할 수 있습닏다.

이상 여러 가지 가능한 가설 중에 어느 것이 맞는 것일까요? 문제행동이 이상 네 가지 중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만 원인에 입각한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하기 싫어서 머리로 책상을 받는다고 가정한다면, 수업시간에 이 아이에게는 보다 짧고 쉬운 문제를 주고 문제를 다 풀어오면 밖으로 나아가 놀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요. 그러나 소리를 즐기느라고 머리로 책상을 받는 경우라면 이 방법은 아무 소용이 없겠지요. 전혀 새로운 다른 방법을 써야 할 것입니다. 즉 책상 위에 스펀지를 깔아 머리로 받아도 아무 소리가 나지 않게 하면 어떨까요? 또한, 아동의 음악성을 살려 다른 타악기를 사용하여 좋아하는 소리를 만들 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므로 외적으로 동일한 형태의 문제행동일지라도 그 기능과 원인은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면 치료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습니다. 부모나 교사와의 면접에서 우리는 이상의 몇 가지 가정 중 어떤 것이 더 높은 가능성을 갖는 것인지 그 원인을 추정해야 합니다. 면접만으로 확실하지 않을 경우, 직접 아동의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시간에 바로 그 현장에서 관찰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언제 어떤 상황(A)에서 그런 행동이 시작되며, 그 행동은 어떤 결과(C)를 얻게되는지 살펴보면 그 원인을 쉽게 짐작할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옆에 아이가 영수의 장난감을 빼앗아 갈 때, 영수는 머리를 받기 시작하였고, 그랬더니 옆에 아이가 얼른 장난감을 영수에게 돌려주었고, 결과적으로 장난감을 회수한 영수는 머리 받기를 중단하였다면, 이 한번의 관찰 은 "물질적 보상의 획득"을 위해서 문제행동을 한다는 가설을 지지하는 자료가 되겠지요.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행동의 기능성, 즉 원인이 밝혀지면 치료방법은 비교적 간단할 수 있습니다. 원인별 문제행동의 치료전략에 관해서는 다음 절에서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