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입니다.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에서 아동상담, 발달심리학, 아동행동연구, 응용행동분석, 행동수정, 발달장애 치료교육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문제를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며 문제 해결점을 찾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온 정성과 사랑으로 자녀를 기르시는 부모님! 아동교육에 혼신의 힘을 다 하시는 선생님! 행동수정과 응용행동분석 연구를 사랑하시는 모든 전문인과 학생들! 우리 모두의 힘을 합쳐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본 연구소 연구원과 임직원 모두와 함께  여러 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본 연구소를 통하여 제 평생의 사업으로 시도하는 것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행동수정으로 널리 알려진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의 원리와 실천기법을 아동 양육과 교육 현장에 널리 알리는 일입니다. 워크샵, 컨설팅, 세미나, 인터넷 강좌 등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응용행동분석의 전문적 지식과 실천적 기법에 관한 교육을 실시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응용행동분석이 우리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 널리 보급되어 인간발달에 폭넓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 수준 높은 행동분석전문가 및 행동치료사를 육성합니다. 응용행동분석의 기초원리와 기법, 문제행동의 기능성(원인) 분석과 치료전략의 수립, 발달적 결손행동의 진단과 치료교육 프로그래밍 기법 등 행동분석전문가 및 행동치료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워크샵, 세미나, 컨설팅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교육합니다. 현장에서 일하시는 특수교사 및 치료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하며, 세미나와 컨설팅은 개인 또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수시 실시합니다.  워크샵은 10명 내외의 집단으로 구성되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주 1회 3시간씩 8주간씩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치료 교육 현장에 바로 응용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3. 치료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부모교육을 수행합니다. 자폐성 장애 및 발달장애 자녀를 가지신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워크샵, 세미나,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입니다. 더욱이 부모만큼 내 자식을 사랑으로 가르칠 수 있는 교사는 드물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 자신이 치료 교사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이상적인 교육은 없을 것입니다. 부모를 치료자로서 훈련하여 가정에서의 문제행동 수정과 지도, 가정생활습관의 형성, 인지, 언어, 사회성과 관련된 발달적 결손행동의 훈련 등을 집에서 직접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아니, 발달상의 결함을 가진 자녀를 둔 부모라면 반드시 특수교육과 치료의 전문가가 되셔야 합니다. 
  4. 일반 부모와 교사를 위한 응용행동분석(행동수정) 교육을 실시합니다. 응용행동분석은 아동의 행동지도에 가장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거듭 인정되고 있으며, 교사와 부모들께는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아동 행동지도 방법을 제시힙니다. 워크샵, 세미나, 컬설팅을 통하여 바람직한 학습습관과 생활습관 형성, 학습흥미 육성과 학과목 지도, 친구사귀기, 리더쉽 등과 같은 대인관계의 기술과 성격지도, 문제행동 수정 등 자녀의 Life style 자체를 바꾸어 줄 수 있는 강력한 응용행동분석의 원리와 실천적 방법을 가르칩니다.
  5. 자폐 및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 발달적 결손행동을 진단하고, 과제분석과 행동연쇄, 목표의 세분화와 행동형성의 기법을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수준과 능력에 상응한 학습과제를 선정하여 가르칩니다. 성공적 학습반응을 유도하기 위한 촉진법과 용암법이 체계적으로 활용되는 무오류 학습 전략과 학습동기의 육성을 위한 강력한 보상체계가 주요한 교육방법으로 활용됩니다. Lovaas의 DTT(Discrete trial teaching)로 널리 알려진 이상과 같은 체계적 교육방법이 집중적으로 장기간 지속될 때 아동의 발달적 결손은 조금씩 제거되어 결국 정상 수준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장애의 조기발견과 집중적 치료교육이 자폐 및 발달장애 극복의 중요한 관건입니다.
  6. 문제행동의 원인분석과 치료적 중재를 수행합니다.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수많은 문제행동을 나타냅니다. 일시적 행동이야 큰 문제 없겠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습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저해합니다. 예를 들어, 주의결핍과 부산한 행동은 학습자극에 몰두할 수 없어 학습을 저해하고 결국 지적발달의 지체를 초래합니다. 이타적 행동의 결핍과 이기적 행동은 또래사회로부터의 배척을 초래하며 결국 또래들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학습기회를 상실하게 합니다. 때로는 분노와 공격적 행동은 자신과 타인의 건강과 생명에 위험성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이상과 같이 문제행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며, 특히 발달장애 아동에게 그 피해는 더욱 심각합니다. 최근 문제행동의 원인(기능)을 분석하고 그 원인에 입각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려는 응용행동분석의 치료적 전략은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행동이 습관이 되어 제반 발달영역에 발달적 결손을 초래하지 않도록 일찍이 치료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마지막으로, 훈련된 치료사와 가정의 부모와의 연계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본 연구소에서는 수준 높은 행동분석가 또는 치료사를 육성하는 한편, 훈련된 치료교사를 원하는 부모와 연계시켜 홈 프로그램(Home-based program)과 학교 프로그램(School-based program)을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방식으로 운영하려 합니다. 따라서 훈련된 전문가의 리스트를 확보하고, 또한 훈련된 교사를 요구하는 부모님들의 리스트를 마련하여 상호간의 요구에 맞는 부모와 교사를 연계합니다.
         가정에서의 생활지도, 생활습관 형성, 놀이지도, 발달적 결손행동의 학습 등을 연구소의 커리쿨럼과 교수방법에 따라, 연구소의 지도감독 하에 치료교육적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취학 후에는 특수학급에서 학교당국과 부모 및 연구소와의 상호 협의하에 개별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훈련된 치료교사는 연구소의 지도감독 하에 연구소에서 제공하는 치료교육 프로그램을 아동이 재학하고 있는 학급에서 개별적으로 시행합니다. 이 방안의 성공적 관건은 훈련된 치료교사의 확보와 이를 필요로 하는 부모들의 요구에 좌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