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태동기

1983 -1986

1. 1983 년 8월 홍준표 교수는 University of Missouri_Columbia에서 영유아 및 정서장애 전공으로
    특수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함
2. 1984년 3월 홍준표 교수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교수로 초빙됨
3. 1985년 홍준표 교수는 미국 University of Missouri에 연구교수로 파견되어 미국 영유아
   조기 특수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4. 미국 50개주 특수교육국의 지원으로 조기 특수교육 프로그램 수집 분석
5. 조기 치료교육 시범 프로그램 연구

 

2. 시범연구

1987-1990

1. 응용행동분석에 기초한 자폐아 및 발달장애 조기 치료교육 프로그램 개발
2. 행동수정 시범연구 실시
2. 행동치료사 훈련 및 부모를 치료자로 사용하기 위한 준 전문교육 실시
3. 응용행동분석에 입각한 치료교육 모형 개발 (Lovaas의 DTT 기법)
4. 홈 프로그램 (In-home) 실시: 부모교육 및 재가 치료 연구 실시

 

3. 연구소 설립

1991-1998

1. 서울 흑석동 원불교 회관내에 한국행동수정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 설립
2. 1993년 서울 방배동으로 연구소 이전
3. 자폐아 및 발달장애아 치료교육 및 부모교육 실시
4. 행동치료 전문가 훈련 workshop 정기 실시
5. 자폐학회에서 자폐아 부모역할 교육 (가족 여름 캠프 및 워크샵 실시) 
6. 가족자원 활용을 위한 전문가 교육 실시 (아산사회복지 기금)

 

4. 연구개발

1998-2003

1. IMF로 연구소 일시 교내로 이전
2. 1999년 연구개발 사업자 등록 및 website 설치 (www.childcare.co.kr)
3. 발달장애 및 자폐성 장애의 발달적 진단과 행동치료 기법 개발
3. 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 한국자폐학회장 취임 (2000-2002년)
4. 자폐학회에서 자폐아 치료교육을 위한 연수 및 학술대회 개최

 

5. 교육•서비스

2004-현 재

1. 연구소 소장 홍준표 교수 미국 행동분석전문가 자격위원회(BACB)로부터 미국정부와
   국제행동분석학회(ABA)가 공인하는 행동분석전문가 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자격 획득
2.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 풍림아이원플러스 A-507호에 연구소 개설
3. 행동분석전문가 훈련을 위한 workshop 실시 (치료교육 및 문제행동분석과 수정)
4. 발달장애 치료교육 기관 기술지원 및 Behavioral Consultation 시행
5. 발달장애 및 자폐아 진단 및 치료교육 실시 (연구소, 가정, 학교에서 프로그램 실시)
6. 문제행동 수정을 위한 부모 상담 및 behavioral consultation 시행
7. 부모교육 및 workshop 과정 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