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셔요! 저는 박영준입니다.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란다는 것은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페이지는 부모님들로 하여금 자녀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아니면 이상발달하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든 도구로서,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자세한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누가:

이 페이지는 출생(0세)으로부터 취학 전(6세)에 이르는 자녀를 기르시는 부모님들을 위한 것입니다.

 왜:

부모 님들께서 하시는 질문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 "누구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느냐?", 그리고, "우리 아이가 크면 어떻게 될 것인가?" 등에 관한 것입니다. 부모님들이 자녀의 양육에 있어서 무엇을 기대하고, 또 어디에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등에 관하여 잘 알고 계신다면, 우리 자녀들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아래의 검사 문항들은 대개 자녀가 하는 일상적인 일들에 주의를 기울이시면 쉽게 관찰하실 수 있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이전에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과제를 우리 아이가 할 수 있을 것인지 그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아동과 함께 노시면서 반응을 유도하며 관찰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에 있는 모든 문항들 다 검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아기의 연령에 맞는 부분을 찾아 펼치신 다음 모든 질문에 답하십시오. 아동이 할 수 있으면 "예"에, 할 수 없으면 "아니오"에 클릭하여 점을 찍어 두십시오.
  2. 각 연령수준마다 6개 문항이 배열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대략 한 문항이 발달연령 2개월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기가 언어발달 영역에서, [0-1]세 문항 6개를 다 할 수 있고, [1-2세]에서는 2 문항을 더 할 수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모두 8개 문항을 할 수 있으니까 (8 x 2 = 16), 아기의 언어발달 연령은 16개월, 즉 1세 4개월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실제 연령이 12개월이라면 정상발달보다 4개월이 빠른 편이지오. 만일 아기 실제 연령이 24개월이라면 8개월이나 뒤진 셈이지오. 서둘러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치료교육을 시작해야 하겠지오?
  3. 각 발달영역(큰동작, 작은 동작, 인지, 언어, 자조행동, 사회 정서 등)에서 아동의 연령 수준을 찾아 클릭하십시오. 예를 들어, 우리 아기의 만 연령이 1세 9개월이라면, [1-2세] 보턴을 클릭하십시오. 그리고 4문항 이상을 할 수 있으면 다음 [2-3세] 수준으로 올라가 검사를 계속합니다. [2-3세] 수준에서도 4문항 이상을 할 수 있으면, 다음 연령으로 올라가 계속합니다. 그리고 3문항 이하밖에 할 수 없으면 검사를 중단하세요.
  4. 만일 만 연령이 2세 5개월인 아기가 [2-3세] 수준에서 3문항 이하밖에 하지 못하면 이번에는 한 연령 아래, 즉 [1-2세]로 내려가 검사를 계속합니다. 여기에서도 3문항 이하밖에 못하면 다시 [0-1세]로 내려가 검사를 계속합니다.
  5. 이상 3항과 4항에서 설명된 것을 요약하면, 한 연령수준에서 4문항 이상을 할 수 있으면 다음 연령수준으로 올라가 검사를 계속하고, 3문항 이하밖에 하지 못하면 아래 연령수준으로 내려가 검사를 계속하고, 4문항 이상 할 수 있으면 중단하고, 그 아래 연령수준의 문항은 모두 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하십시오.
  6. 이상과 같은 방식으로 검사가 모두 끝나면, 각 발달영역별로 우리 아기가 할 수 있는 문항이 모두 몇 개인지 세어봅니다. 그리고 문항수에 2를 곱하여 발달연령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인지발달 영역에서 모두 13문항을 할 수 있다면, 인지발달 연령은 26개월(13 x 2)이 됩니다. 우리 아기의 실제 연령과 비교하여 보십시오. 발달연령이 실제 연령보다 크게 뒤진다면 치료교육을 서두르셔야 합니다.
  7. 이상과 같이 모든 발달영역에서 아기의 발달연령을 계산하여 보십시오. 조심할 것은 하루에 모든 검사를 해치우려고 하지 마십시오. 일주에 하나의 발달영역을 모두 끝내기도 힘드실 것입니다. 아동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서서히 조금씩 검사를 진행하십시오.
  8. 우리 아기의 발달연령이 실제 연령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아기가 어떤 문항을 할 수 있고, 어떤 것을 할 수 없는지 주의하여 살피시는 일입니다. 특히 실제 연령보다 낮은 수준의 검사에서 못하는 문항이 무엇인지 기록해 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바로 그 문항에 해당되는 행동들을 부지런히 연습시켜 가르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여야 할 것은 아동마다 각각 다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달한다는 사실입니다. 또한 한 아동에 있어서도 때에 따라 성장속도가 다르다는 점도 기억해 두십시오. 그러므로 검사결과 실제 연령보다 조금 뒤떨어진다고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언제나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참을성 있게 기다리시면서 우리 아기에게서 일어나는 새로운 성장과 발달적 변화를 발견하는 즐거움을 맛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만일 검사결과 실제 연령보다 발달연령이 6개월 또는 그 이상 크게 뒤떨어질 때에는 그저 방관해서는 안 됩니다. "애비도 어릴 때 말이 늦었단다."라는 어른들의 말씀만 믿고 내버려두어서는 안 됩니다. 특히 모든 발달영역에서 크게 뒤떨어지는 현상을 보일 때에는 지체없이 전문가를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교육적 조치를 조기에 취하셔야 합니다.